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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땅세상 유망투자] 화성서부권 획기적 교통혁신 시작 - 경기도 화성시(3) 본문
화성서부권 획기적 교통혁신 시작
신안산선 조기 착공
화성 서부권에서 여의도까지 40분대 연결되어 화성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것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조기착공으로 화성 서부지역의 획기적인 교통혁신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민간사업자인 넥스트트레인의 신안산선 복선전철사업 실시계획 승인 신청서를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국토부가 실시계획을 승인하면서 바로 공사에 착수하게 된것입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총사업비 3조 3,465억원)은 경기도 화성시 송산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화성시 송산역에서 여의도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져 그 동안 낙후됐던 경기도 화성 서부권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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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개장하는 화성 국제테마파크 정문에 신안산선 역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당초 신안산선은 화성 국제테마파크보다 북쪽인 안산시 원시역까지 설계될 예정이었습니다. 정부는 원시 - 송산 구간 신설로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으로 화성 국제테마파크를 관광단지로 지정하는 등 인허가 절차도 신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구 119만 6천명 메가시티로
2035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승인
동서지역간 균형발전 기틀 마련
경기도는 화성시가 신청한 '신청한 2035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수립(안)'을 승인했습니다. '2035년 화성 도시기본계획'은 화성시의 미래상과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법정 최상위 계획으로 공간계획 뿐만 아니라 모든 계획과 정책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도시발전 로드맵입니다.
화성 도시기본계획을 살펴보면 화성시의 2035년 목표 계획 인구는 각종 개발사업등으로 유입되는 인구 등을 고려해 119만 6천명으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4월말 기준으로 화성시 등록 인구는 82만 1천명)
화성시 전체면적 1.126.13㎢ 가운데 도시발전에 대비한 개발 가용지 36.469㎢는 시가화예정용지로, 시가화가 형성된 기존 개발지 98.824㎢은 시가화용지로 나머지 990.837㎢는 보전용지로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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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여건변화등을 고려해 도시공간구조와 생활권도 개편했습니다. 화성시는 시의 도시공간구조를 동탄, 병점, 향남, 봉담, 남양, 송산 등 6도심과 정남, 양감, 팔탄, 장안, 우정, 매송, 비봉, 마도, 서신 등 9지역으로 구축하고 동, 서 2개로 개편했습니다.
이에 따라 동탄, 병점 등 동생활권은 교통, 문화, 첨단산업 기능을 갖춘 '스마트정주환경도시'로 향남, 봉담, 남양, 송산등 서생활권은 교육, 행정, 관광 중심 기능의 '에코 생태자족 도시'등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주요 교통계획으로는 상위계획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인 신분당선 연장 (호매실~봉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인 동탄1호선 (망포역~오산역), 동탄2호선 (병점역~동탄2신도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의 교통망 체계를 반영했습니다.
경기도는 이번 2035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승인으로 화성시가 동서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틀과 함께 미래 경제 도시, 즐거운 관광 도시, 교육/복지도시 등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서해선복선전철 (홍성~일산대곡)
국도, 지방도 서해안 경제 및 화성 서부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
서해선 복선전철 (홍성~일산대곡)은 화성시 서부권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해선 노선은 충남 홍성군-예산군-당진군-아산시-경기도 평택시-화성시 (시속 250㎞) 를 잇는 노선으로 합덕, 인주, 안중, 향남, 화성시청, 송산 등 6개소의 정거장과 1개소의 송산차량기지가 설치됩니다. 국제테마파크역도 개설 될 예정입니다. 특히 남양 문호리에 개설되는 송산역은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환승역이자 차량기자까지 신설되는 명실상부 국내최대의 역사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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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화성의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인 국도 77호선이 지난해 개통되어 서해안지역의 물류 흐름이 원활해졌으며 관광산업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외 송산-시화MTV간 연결도로 (4차선) 및 지방도 305호선 연결도로 (4차로) 등도 건설되어 화성 서부지역의 교통망이 원활해졌습니다.
송산그린시티와 서해안고속도로, 과천-봉담간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비봉-매송간고속도로와 동서진입로가 개통되어 수원시와의 접근성이 좋아졌고, 현재 공사중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착공예정인 제2서해안고속도로 등 도로망도 풍부합니다. 교통의 난맥이었던 동서방향의 도로가 건설됨에 따라 고정리에 개설되는 고정IC를 이용한다면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평택-시흥간 고속도로와도 연계되어 화성 서부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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